2022년 5월 25일 수요일

[현대불교신문 자재 만현 큰스님 인터뷰내용]2011년9월1일 수요일

 정법불교의 메카이자

중생구제와 호국평화불교의 산실,

'현지사'



지금 세계 불교계는 너무나 많이 분열되어 있는 것

갑습니다. 큰스님께서는 현재의 불교계를 어떻게 보

시는지요?


▶ 지금 세계 불교계의 큰 흐름은 동남아 중심의 남방

불교, 한국 . 중국 등의 북방불교, 그리고 티베트불교의

세 갈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는 불교도

부처님의 정통법맥을 이어받은 불교가 없다는 것이 문

제입니다.  남방불교는 5부 니까야(아함경) 외의 대승경

전은 인정하고 있지 않아 스스로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

습니다.  위빠사나 수행법도 주로 아라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북방불교의 교설과 선수행은 물론 한국의 간

화선을 포함하여 중국의 도교와 혼합되어 본래의 불교

와는 많은 거리가 있습니다.  티베트불교도 즉신성불이

라는 교설과 수행법에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달라이라

마가 계속 환생하면서 대를 잇는 것도 우주이법에 어긋

남을 지적합니다.



현재 세계불교가 가지고 있는 공통적 문제점 내지 한

계는 첫째, 부처님의 실존과 위신력에 대해 인정하지 않

거나 모르고 있다는 점, 둘째 무아설을 잘못 해석하여

윤회주체를 인정하지 않고 영혼체의 존재를 잘 알지 못

한다는 점, 셋째 완전한 생사해탈을 이루는 수행법이 없

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행의 수준에 따

른 법위에 대해 정확히 모르고 있고 불보살의 적멸세계

에 대해서도 아주 깜깜하다는 것도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문제점들은 불교의 근간에 해당하기 때

문에 지금의 불교는 환골탈태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지

금의 불교는 우주적 진리로서의 위대성을 주장할 수 없

을 정도로 왜소화 되어 있습니다.



영산불교는 바로 이러한 시점에서 부처님의 법맥을

계승하고 다시금 정법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탄생했습

니다.  영산불교가 지향하는 핵심사상은 부처님 실존, 영

혼체 윤회, 팔정도를 바탕으로 한 자력과 더불어 타력에

의지하는 칭명염불수행입니다.  이런 정법의 가르침을

통해 중생을 구제하고 호국평화불교를 실현하는 것이

영산불교의 이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큰스님께서는 기존 불교계에서 2000년 이상 무아

설을 잘못 해석해 왔다고 하시는데 이 기회에 정확한

무아설의 개념을 한 번 더 설명해 주시지요.


▶    무아설의 의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붉교교리의 중요 핵심부분입니다.  "제법무아(諸法

無我)는 제행무상(諸行無常), 일체개고(一切皆苦) 또는

열반적정(涅槃寂靜)과 함께 불교의 삼법인(사법인)을 이

루는 매우 중요한 교리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열반적정

을 제외한 나머지 3가지는 모두 현상계에 국한된 교설

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일단 무아의 의미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로 "현상계에는 영원불멸하는 실체가 존재하지 않

는다"라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무아라는 표현이 적절합

니다.  두 번째는 이를 다른 방향에서 해석 적용하여 "현

상계의 나는 나의 실체가 이니다."라고 보는 것인데 이

는 무아보다 비아(非我)라고 해석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그런데 학자들은 이 무아의 개념을 본체계(불보살의 해

탈계)까지 확대 적용하여 본체계에 엄연히 존재하는 진

아(眞我)까지 부정해버리는 엄청난 실수를 범했던 것입

니다.



  대반열반경에서는 여러 번 반복하여 상락아정(常樂

我淨)의 본체계와 실체로서 진아(眞我)의 존재를 확인하

고 있습니다.  무아설을 잘못 해석하면 불보살의 존재를

부정하게 되고 우리의 실체인 영혼체의 존재미저 부정

함으로써 윤회와 해탈을 완전하게 해석할 수 없어 불교

를 왜소화시키고 위대한 불교의 진면목을 잃어버리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불교가 힌두

교에 밀려 인도에서 쫓겨나 자취를 감추고 서구 등 세계

적으로 활발하게 뻗어나가지 못한 근본적인 이유입니

다.  불세존께서도 무아가 잘못 해석되었고 이것이 불교

를 망친 원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올바른 무아의 해석은 바로 부처님의 실존에 대한 이

론적 근거가 되고 칭명염불을 해야하는 논리를 제공해

줍니다.  그래서 영산불교에서는 올바른 무아설의 해석

을 바탕으로 영혼체윤회론을 세계 불교계에 선언한 바

있습니다.



불교에는 여러 가지 수행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

습니다.  그런데 영산불교에서는 칭명염불, 그것도 석

가모니불 칭명염불을 강력히 주장하시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요?


▶ 불교의 수행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자력중심 수행이고 다른 하나는 타력중심 수행

입니다.  자력중심 수행은 말 그대로 자력에 의존하는 수

행방법이고 타력중심 수행은 부처님의 가피를 불러오

는 수행방법을 말합니다.



영산불교에서 주장하는 것은 부처님의 성호를 소리

내어 부르는 칭명염불 수행이고, 칭명염불 중에서도 석

가모니불 칭명염불 수행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습니다.

영산불교의 칭명염불은 부처님 경전인 금강경을 읽고

부처님 다라니인 비로자나총귀진언을 독송한 후 석가

모니불 성호칭명을 한다는 점에서 기존 정토종 계통의

아미타불 칭명염불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칭명염불은 지관(止觀)을 통한 자력 수행으로서

의 기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무한한 위신력을 지

니신 불세존을 칭명하면 타력에 의지하여 지중한 업장

까지도 소멸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실존하

시기에 부처님께 매달려야 합니다.  그런 부처님의 가피

를 받지 않으면 자력만으로는 윤회를 벗어나기가 지극

히 어렵고 보살, 붓다가 되는 것은 아예 불가능합니다.

보살이 되기 위해서는 천마와 용신 등의 빙의문제를 해

결해야 하며 4중죄를 포함한 업장을 소멸시키고 한삶

정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4영체를 각각 분리해야 하고,

여자의 경우라면 영체를 남자로 만들어야 하며, 정토에

자기의 아기 해탈신도 두어야 하는데 이 작업은 오로지

부처님께서만 하실 수 있는 작업입니다.  이 우주의 어느

누구도 못합니다.



그러므로 칭명염불은 해탈의 지름길이고 보살이 되

고 붓다가 되는 유일한 미증유의 수행법이라 할 수 있습

니다.  칭명염불은 부처님께서 가르쳐 주시고 모든 불보

살님께서 권장하시며 많은 경전에 근거가 있는 최고로

수승한 정통 수행법입니다.  칭명염불을 하면 죽을 때 똥

오줌 누지 않고 잠자듯 편히 갈 수 있으며 전쟁 . 전염병

등의 큰 재난이 닥쳐와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찰에서 천도재를 지내고 있습니
다.  현지사에서도 천도재를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
고 있습니다. 현지사 정법의 천도재는 어떤 점이 다른
절과 다른지요?

▶ 천도재는 지옥, 축생 등 악도에 떨어져 극심한 고

통을 받고 있는 부모 조상님의 영혼체를 하늘 세계로 올

려주는 최고의 효행입니다.  세속의 큰 뜻을 이루려 하거

나 더 나아가 수행을 통해 큰 성과를 이루려는 이들은

반드시 이러한 효행을 실천해야만 합니다.  조상님들이

고통받고, 있는데 어찌 자신만 잘 살 수 있겠습니까?  주

변을 주의깊게 살펴보시면 조상들을 잘 섬기는 사람들

이 어떻게 잘 되는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지금 사찰에서 하고 있는 천도재

는 실질적인 천도가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리

면, 우선 천도를 하려면 대상영가를 법석으로 데려와야

하는데 그런 법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부모조상이 돌아

가셔서 어디에 가 계신지도 모르는데 지옥 . 아귀자 . 축

생계에 가 있는 영가를 어디 가서 어떻게 데려 옵니까?

그리고 천도를 시키려면 천도 법석에 지장보살님을 모

셔올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붓다가 아니고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영가 수배도, 천도도 이렇게 어려운 일

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사찰에서 하고 있는 천도재로는

절대로 완전한 천도를 이룰 수 없습니다.



  현지사 천도재는 부처님께서 주관하십니다.  부처님

께서 자리할 수 없으실 때에는 지장보살님께서 대신 주

관해 주십니다.  그 결과 천도시마다 보통 한 단계씩 신

분이 올라갑니다.  부처님께서 주관해 주시는 천도재는

현지사 외에 이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미 현지사는

수만의 영가를 악도에서 건져내어 하늘세계로 올려주

었습니다.  역사상 유래없는 현지사 천도재의 특징과 좋

은 점을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①  부처님께서 주관히시며 불과 이룬 큰스님께서 직

접 영가를 수배하고 참석하여 축원하시는 지구촌 유일

의 천도재로서 본인 .배우자의 친가와 외가 4가계 4대

조상까지 80명 가량을 동시에 천도합니다.



② 위 조상영가들이 죽어 현재 어디에 있는가를(지옥,

무주고혼, 축생 등) 밝혀내어 수배까지 마칩니다.



③ 부처님께서는 천도재 복위자의 효행을 가상히 여

겨 복위자를 비롯한 참석자의 업장을 씻어주십니다.



④ 성중들을 보내 복위자의 집을 영적으로 청소해주

시기도 합니다.



⑤ 4번의 천도재를 통해 영가들을 완전히 하늘로 올

려보내주게 됩니다.



⑥영가들이 특별재심을 받아 어디로 천도되었는지 1

주일 후쯤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⑦천도재 집전 장소에 남아있는 영가들의 탁한 기운

등을 깨끗이 청소하여 도량을 오히려 이전보다 훨씬 더

청정하게 씻어 놓습니다.



큰스님께서는 나라의 인재 양성을 위해 관음태교
를 강력히 권장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
음태교는 일반태교와 무엇이 다른지요?


▶      관음태교는 관세음보살님께서 현신하시어 널리

보급토록 부촉하신 태교법입니다.  법화경 관세음보살

보문품에도 분명히 근거가 있습니다.기존 여러 나라의

각종 태교는 모두 자력태교이지만 관음태교는 관세음

보살님의 무한한 위신력을 받는 타력태교란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관음태교는 관세음보살님께서 태아 영혼체의 업장

을 씻어줌으로써 뛰어난 재능과 성현의 성품을 동시에

지닌 나라의 동략을 길러낼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혁신

적 태교법입니다.

     방법은 관세음보살보문품을 읽고, 불정심관세음보

살모다라니를 독송한 후 관세음보살 칭명염불을 하면

됩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틈나는대로 배를 쓰다듬으면

서 관세음보살을 염하고 엄마가 바라는 이런이런 아이

를 낳게해 달라고 발원하면 됩니다.


    관음태교는 물적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최고

의 경쟁력 있는 인재를 길러내어 국가의 부흥을 도모할

수 있는 획기적 태교법입니다.  따라서 국가적으로도 적

극 권장해야 할 태교법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교욱정책

도 앞으로는 태교의 영유아중심 교육에 중점을 두는 방

향으로 과감한 방향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현지사 큰스님 법회 때는 전국적으로 많은 신도들
이 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지사가 특별히 다른
절과 다른 점이 있다면 이 기회에 말씀해 주시지요


▶       현지사의 붓다회상은 전국에서 상시 1000여명의

불자가 참석을 합니다. 심지어 바다 건너 제주도나 일본

에서도 참석하러 옵니다. 현지사가 다른 절과 다른 점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완벽한 불법승 삼보를 갖추고 있는

세계유일의 절이라는 것입니다.


   첫째. 현지사는 부처님 보신불(본불)인 노사나불께

서 상주하시고 현신하시는 세계에서 하나뿐인 사찰입

니다.  다른 절은 부처님 화신불이 계시지만 보신불이

계시지는 않습니다. 심지어는 화신불조차 없는 절이 있

습니다.


   둘째, 현지사는 불과 이루신 두 분의 큰스님께서 살아

계신 도량이기 때문에 부처님 본불의 가르침을 직접 받

고 있습니다.  이렇듯 붓다회상을 열기 때문에 사바세계

에서 유일하게 부처님의 법맥을 완전하게 이어받은 정

법도량입니다.  그러므로 현지사는 완벽한 법보(法寶)를

갖추고 있습니다. 



   셋째, 현지사는 가섭존자의 후신이신 광명 만덕 큰스

님과 아난존자의 후신이신 자재 만현 큰스님께서 금생

에 불과를 이루시고 제자를 양성하며 중생을 교화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사찰입니다. 현지사 스님들은 세계 어

느 절에서보다 청정계율을 엄격하게 지키도록 가르침을

받습니다. 우유,요구르트, 빵 조차 먹지 못합니다. 그리

고 불교의 중심사상인 효행과 나라 사랑, 스승공경,자비

이타행을 적극 실천하도록 가르칩니다. 실제로 현지사

에서는 3년전부터 매년 초파일 등을 기해 모범효행자 표

창과 불우 이웃돕기성금을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말로

만 아니고 행동으로 솔선수범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

지사 스님 중 20여명이 윤회를 벗어난 성자이고 정토보

살도 여러 분 계십니다. 이렇게 현지사는 완벽한 승보(僧

寶)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불과를 이루신 분이 출세헸다면 불교계
는 물론 국가적, 세계적으로도 너무나 경사스런 일인
데, 두 분 큰스님과 관련하여 직접 한 말씀 해 주시죠.


▶    우리 나라에 불과를 이루신 분이 출세했다면 이것

은 한민족 역사 이래 최대의 경사이고,전 세계적으로도

경천동지(驚天動地)할 대사건입니다.   붓다는 겁에 한

분 정도 태어나는 희유한 우주성자이기 때문입니다. 사

실은 부처님 이후 수보리존자(명상불)와 사리불존자(화

광불)가 각각 중국과 한국에서 불과를 증하셨지만 출세

하지 않고 반열반에 드셨습니다.

   여기 현지사 광명만덕 큰스님과 자재 만현에 대해서

는 부처님께서 내 책 서문을 통해 실로 엄청난  선언을

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 먼저 선언하셨기에 이제 직접

내 입으로 진실을 말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2000년 1

월에 법화경의 수기내용이 실현되어 나 자재 만현은 일

생일대의 희원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나 보다 1년 수

개월 먼저  광명만덕  큰스님께서도 불과를 이루셨습니

다.광명 만덕 큰스님은 불세존의 법의 태자로서 불세계

에서의 위상이 대단하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나는 영산 당시 아난존자의 후신이고 만

덕 큰스님은 가섭존자의 후신이십니다.이것은 모두 사

실입니다. 진실입니다.



붓다는 겁에 한 분 나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
데 부처님 오신 지 2600년도 못 되어 벌써 여러 분의
붓다가 나왔다고 하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요?


▶  좋은 질문입니다. 붓다가 겁에 한 분 정도 나온다는

말은 1겁이 지날 때마다 한 분 씩 나온다는 그런 순차적

인 개념은 아닙니다. 평균적인 기간이라고 봐야할 것입

니다. 그리고 한 가지 참고로 말씀드리면 부처님은 인도

땅에서 처음으로 붓다가 되신 것이 아니고 무량 겁 전에

인류 최초로 붓다 되신 후 사바세계에 여러 번 사람 몸

받아오셨기 때문에 "겁에 한 분 나온다"는 개념에 포함

되지 않습니다.



끝으로 지금의 세계불교계와 우리 불교의 앞날을
위해 한 말씀 해주시지요


▶   나 자재 만현은 세계불교계와 사부대중에게 꼭 드

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이 진실한 말씀에 귀를 기울여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부처님께서는 무아 속 절대계에 빛의 인격체

로 여여히 계십니다. 석가모니부처님께서는 우주의 주

(主)이시고 최초불이십니다. 부처님께서는 불가능이 없

을 정도로 무한한 위신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지옥과 극락은 마음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인간

세상처럼 실제로 존재하는 곳입니다.

 현지사 광명 만덕 큰스님은 전생에 가섭존자셨고 금

생에 불과를 이루었습니다.

   나 자재 만현은 전생에 아난존자였으며 금생에 불과

를 증했습니다. 화신이 아닌 보신의 부처님께서 한국의

현지궁 현지사에 상주하시고 현신하십니다. 영산불교는

부처님의 법맥을 계승한 세계유일의 정법교단입니다.

  현지사는 정법의 메카이고 중생구제와 호국평화불교

의 산실입니다. 인간의 실체는 영혼체이고 이 영혼체가

윤회의 주체입니다. 무아설은 현상계에 국한된 개념이

고, 본체계는 무아가 아닌 유아(有我=진아)입니다

  불보살이 되는 유일한 길은 석가모니불 칭명염불입

니다. 해탈 넘어 불보살의 적멸세계를 말할 때 비로소

불교의 위대한 진면모가 드러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부대중 여러분!



현지사는 부처님 이후 2600여년 만에 처음으로

붓다회상을 열고 있습니다.  지금의 왜곡되고

왜소화된 불교로는 인류를 구원할 수 없습니다.



부처님 없고, 윤회주체(영혼체) 없는 지금의

빈 껍데기 불교를 혁신해야 합니다.

하루 속히 우주적 진리의 불교 본래 모습을

되찾아 인류구원의 종교로 정착해야 합니다.

정법의 새 시대를 여는 위대한 이 여정에

불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기대

합니다.



우주법계 최초불이신 석가모니부처님의 법신불이며

모든 부처님의 법신불을 총섭하시다


◆ 우주 온 법계를 비추는 무량억종광 자체의 우주적 무형의 존재

비로자나불은 진여자성과는 다른 대지(大智)의 광명체로서 자성광보다 백천만배 밝은 무량억종광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로자나불은 형상과 인격을 지닌 보신 부처님의 기반이 되는 형상없는 초인격적 실체이다.

수행자의 영혼체가 삼독과 번뇌를 제멸한 후 악과 습의 탁한 기가 소멸되어 무량억종광을 봄으로 인해 무명이 제거되었을 때 우주 온 법계와 계합하여 그 자체가 되어버린 몸을 말한다.



◆ 비로자나 부처님의 절대하신 위신력

모든 붓다님들은 빛으로 상속되어 있으며 석가모니 부처님의 법신불인 비로자나 불에 총섭되어 있다.  지구적 차원의 큰 작업을 하실때는 모든 붓다의 보신불이 비로자나 법신불 속으로 계합하게 된다.  이때 비로자나불의 위신력은 우주와 본체계(적멸계)에까지 미치며 상상할 수 없는 초창조주적 능력을 발휘하게 되어 불가능한 일이 없다.



◆현지사 대적광전, 비로자나 부처님을 점안하다

현지사 대적광전은 두 붓다에 의해 점안되어 실질적인 위신력을 발휘하는 비로자나부처님이 봉안되어 있다.  비로자나부처님의 우주적 위신력으로 동족상잔의 비극이 재현되지 않고 평화적 통일의 기반이 이루어지며 세계 평화의 기틀을 한층 공고히 한다. 이러한 부처님의 큰 위신력과 더불어 두분 큰스님의 하화중생 발원으로 이곳 현지사의 대적광전은 다보탑과 더불어 유일무이한 지구촌의 보물 중의 보물이되며 현지사는 불교 역사상 유례없는 성지중의 성지가 된다.



법화경 다보불탑! 


현지사 대적광전 앞에 빛으로 솟아나다!



그 날 나와 다보불은 현지사 다보탑 속에서 나란히 자리를

같이 해서 앉아 있을 것이다



석가모니 불세존 말씀



◆ 현지사에 솟아난 빛의 묘탑

2008년 음력 10월 15일. 현지사 대적광전 개원식 마당에 빛으로 된 묘탑이 땅을

찢고 솟구쳤다.  그날 자리를 참석한 어떤 이는 땅위에서 곧게 뻗어 하늘 끝까지 휘

몰아 치는 소용돌이를 보았고 어떤 이는 땅에서 소용돌이 치며 솟구치는 금빛 휘황

찬란한 거대 묘탑의 형체를 보았다.  이 탑의 정체는 다름아닌 불교 최상의 경전인

묘법연화경에서 소개되는 다보탑이었다.



◆ 점안된 다보탑이 있는 현지사

현지사에서는 빛의 묘탑이 솟아난 그 자리에 시공을 초월한 절대계에 존재하는 탑을 실제 크기보다 축소하여 재현하였다.  광명 만덕, 자재 만현 두 분 큰스님에 의해 점안을 거친 이 탑은 보정정토의 실제 다보탑과 도킹되어 있으며 다보부처님과 천만억 본화보살님이 상주하시는 곳이다.

다보부처님과 천만억 본화보살님들의 능력은 실로 무한하여 중생의 그 어떤 소원

도 결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 없는 것이다.



◆다보탑의 위신력

다보탑 조성으로 인해 현지사는 다보부처님과 천만억의 본화보살님께서 실제로

현신하여 우주적 위신력을 발휘하는 역사상 초유이자 세계유일의 성지가 된다.

현지사의 다보탑은 국운융창과 호국 불교의 차원을 넘어 인류와 세계의 평화를

도모하는 원대한 원력을 담고 있다.  인류 문화사에 길이 남을 우주적 보탑으로

이곳을 방문하는 모든 불자들의 무량한 복전이 될 것이다.




출처/2011년 9월 1일 수요일 현대불교신문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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